2021.03.25 - [이론공부/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공부#2 (추상화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까지)
이전 내용이다.
인라인
Class Cpoint{
int iX;
int iY;
public:
void Assign(int x, int y){
iX = x;
iY = y;
}
int Add(){
Assign(3, 7);
return iX + iY;
}
};
Cpoint obj1;
위와 같이 클래스 내부에 작성되어 있는 함수를 인라인 함수라 한다
아웃오브라인
Class Cpoint{
int iX;
int iY;
public:
void Assign(int x, int y);
int Add();
};
void CPoint::Assign(int x, int y){
iX = x;
iY = y;
}
int CPoint::Add(){
Assign(3, 7);
return iX + iY;
}
Cpoint obj1;
위와 같이 클래스 위부에 작성되어 있는 함수를 아웃오브라인 함수라고 한다.
인라인에 비하면 가독성이 조금더 좋아진다.
생성자
객체가 생성이 될떄 자동으로 실행되는 클래스 멤버 함수이다.
Class Cpoint{
int iX;
int iY;
public:
Cpint(){
// 생성자 함수
}
void Assign(int x, int y){
iX = x;
iY = y;
}
int Add(){
Assign(3, 7);
return iX + iY;
}
};
Cpoint obj1;
클래스명(){ 초기화 코드 } 식으로 사용이 된다.
소멸자
객체가 반대로 제거될때 실행되는 클래스 멤버 함수 이다.
Class Cpoint{
int iX;
int iY;
public:
~Cpint(){
// 소멸자 함수
}
void Assign(int x, int y){
iX = x;
iY = y;
}
int Add(){
Assign(3, 7);
return iX + iY;
}
};
Cpoint obj1;
~클래스명(){ 초기화 코드 } 식으로 사용이 된다.
(시작점 ~ 끝) 이런느낌으로 생각하자.
클래스에 용도 이해를 위해선 다음 리스트를 감각적으로 라도 이해하자.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라고 있는것이다.
- 항상 객체가 언제 어디에서 만들어지는지 생각하자.
- 맴버는 맴버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 클래스를 보지말고 객체를 보자.
내용이 이전에 비하면 가볍다. 추가로 이전 내용을 이해하면 바로 이해할 수 있지만 추가로 언급하면, 클래스 내부에 멤버 함수는 클래스 내부에 있는 맴버 함수와, 변수에 엑세스가 가능하다.
느낀점 : 이번 수업은 가볍게 이해만 하고 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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