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작하기 전에

putty를 통한 아마존 라이트 세일 접속을 아직 숙지하지 못하셨다면  방법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이용하기#2 (PUTTY 연결)

 

아마존 라이트세일 이용하기#2 (PUTTY 연결)

PUTTY 연결전 준비과정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이용하기#1 (LAPM설치) 아마존 라이트세일 이용하기#1 (LAPM설치)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인..

thesauro.tistory.com

 

1. Putty 접속 설정

AWS 자체에서 bitnami를 통해 LAPM 패키지를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DB 관리 프로그램 중 하나인 phpmyadmin이 설치가 됩니다. 하지만 접속을 위해선 putty를 호스트 설정을 해주어야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호스트 포트포워딩 설정

putty에 호스트 서버, 키 설정을 하신 후 SSH - Tunnels로 가셔서 위와 같이 설정을 하고 Add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세션을 저장하신 후 SSH 콘솔을 켜서 서버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에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위와 같은 콘솔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bitnami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들의 패스워드를 출력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패스워드가 출력되는데 이걸 메모해주시기 바랍니다.

 

2. 브라우저로 phpmyadmin 접속하기

브라우저로 접속하기 전에 ssh 콘솔 창을 닫지 마시고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ssh콘솔로 서버와 연결되어 있어야만 브라우저를 통해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 로그인 창

http://127.0.0.1:8888/phpmyadmin/index.php

브라우저를 통해 위에 주소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과정에 혹시 포트를 다르게 설정하셨다면 8888 부분을 설정하신 포트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과정

기본적으로 phpmyadmin의 root 계정에 로그인하기 위해 메모한 패스워드를 입력해주시고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되어 사용이 가능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및 추가 내용

phpmyadmin은 추후에 아마존 라이트 세일을 기반으로 사용할 CMS 관련 프로젝트를 보다 쉽게 설치하기 위해서 거의 필수적인 툴입니다.

처음 보는 이에겐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명령어로 일일이 패키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보다 버튼 하나로 설치할 수 있도록 구조가 되어있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명령어를 외우기 어려운 저에겐 편한 편인 거 같습니다.

 

# 참고한 자료들

https://docs.bitnami.com/aws/faq/get-started/find-credentials/
https://docs.bitnami.com/aws/infrastructure/lamp/get-started/first-steps/
https://docs.bitnami.com/aws/faq/get-started/access-phpmy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