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 생성전 준비과정

아마존 라이트 세일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계정 만들기(AWS 계정 생성)

 

LAPM이 무엇인가

APM이 (Apache, PHP, MySQL)의 앞단어를 따온 것과 비슷하게

LAPM은 (Linux Apache, PHP, MySQL)을 다 포함합니다.

풀어서 해석하면 리눅스 환경에서 아파치, php, mysql을 설치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는 이과정을 버튼 하나로 지원해주기에 불편함 없이 LAPM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 php, mysql 이 무엇인지는 후에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 라이트세일 사이트 접속

아마존 라이트세일 접속시 인스턴스 생성창

아마존 라이트 세일 사이트(https://lightsail.aws.amazon.com/ls/webapp/home/instances)에 접속 합니다.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요구하는데 이전에 가입한 AW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접속 후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인스턴스 생성

 

OS , 앱 OS 선택

인스턴스를 생성하게 되면 가장 먼저 라이트 세일에서 접속한 지역과 가까운 지역으로 인스턴스 위치를 정해줍니다

따로 목적이 없다면 수정할 필요 없습니다. LAMP 설치를 위해 플랫폼은 리눅스를 설정하고 하단에 LAMP를 선택합니다

 

인스턴스생성 및 한달에 들어갈 요금 플랜을 고르는 과정

다 고른 후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요금 플랜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단순한 테스트 용도로 3.5 달러 플랜을 이용하면 7200시간(약 한 달)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한 달 기준 가격을 분단위로 나누어서 계산하기 때문에 도중에 플랜을 삭제하더라도 그동안 사용했던 기간만큼 요금을 청구합니다.

 

단순히 공부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면 3.5달러 플랜으로 한 달 정도 무료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후에 좀 더 용량이 부족하게 되면 스냅숏 기능을 통해서 더 용량 큰 플랜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SH 키 페어 생성

인스턴스를 생성하더라도 PUTTY 같은 외부 SSH 콘솔에 접속하기 위해선 키를 생성하시고 다운로드하으셔야 합니다.

새로 생성 버튼을 눌러서 키를 생성하겠습니다.

 

키 페어 생성 리전

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키 이름 설정

SSH 키를 구분하기 편하게 이름을 정하여 생성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키가 생성된후 다운로드

SSH 키가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키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주는데 한 번만 다운로드 가능하니 다운로드한 후 잘 보관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키페 어가 생성되면 체크를 해주세요.

 

마지막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르면 끝!

이제 인스턴스 생성전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인스턴스 이름을 설정하고 생성을 누르면 됩니다.


다음 내용 정리

다음 내용으로는 PUTTY를 이용하여 생성한 인스턴스에 접속하고 phpmyadmin을 이용하는 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