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PUTTY 연결전 준비과정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이용하기#1 (LAPM설치)

 

아마존 라이트세일 이용하기#1 (LAPM설치)

아마존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 생성전 준비과정 아마존 라이트 세일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계정 만들기(AWS 계정 생성) LAPM이 무엇인가 APM이 (Apache, P..

thesauro.tistory.com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경우 타 VPS 서비스와 달리 SSH연결 시 인스턴스 생성 때 만든 키가 필요합니다.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Bitnami 란 무엇인가

비트나미 로고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지원하는 LAPM 패키지 설치를 bitnami를 통해서 해야 한단 걸 조금이라도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중요한 내용까지는 아니므로 bitnami(비트나미)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LAPM을 패키지 형식으로 설치해주는 라이브러리라고 이해만 하시면 됩니다.

 

 

 1. PUTTY 접속하기 (PUTTY 다운 실행)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경우 키를 통해서만 외부 SSH콘솔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PUTTY에서 이 키를 사용하는 법을 설명하겠습니다.

Putty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에 접속하여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합니다.

 

 

Putty 메인창 모습

putty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생선된 인스턴스

putty로 우리가 생성한 인스턴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선 계정 정보와 서버 주소(아이피)가 필요합니다. 인스턴스 창으로 들어가 주세요

 

 

 

인스턴스 정보를 확인하게 되면 퍼블릭 IP와 사용자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잘 메모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알게 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ID :  bitnami
  • IP :  52.???.???.??? (서버 아이피)

이 내용을 다음과 같이 합쳐서 입력하세요

bitnami@52.???.???.???

해석하면 52.???.???.??? 아이피로 bitnami 계정으로 접속하는 걸 뜻합니다.

 

2. 아마존 키를 Putty에 맞게 변환 하기

아마존 키를 putty에 그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변환 과정이 필요합니다

 

puttygen

putty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작업 관리자에 putty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putty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면 puttygen 이란 것을 실행하면 됩니다.

 

 

putty 키 생성기입니다. 아마존 키를 가져오기 위해서 Load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운로드한 키 파일을 불러옵니다.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왼쪽 하단에 All Files를 선택해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가 되면 위와 같이 key 값이 나올 겁니다.

ssh 접속을 위해선 public key 가 아닌 private key를 요구 하무로 Save Private Key를 눌러주세요

 

자신의 키가 어디에 저장되어있는지 기억하기 쉬운 곳에 저장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 Putty로 접속하기

연결을 위한 준비과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접속 과정을 설명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bitnami 계정으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호스트 네임 부분에 bitnami@서버주소 식으로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SSH - Auth 창으로 가서 Browse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리가 저장했던 키값을 가져옵니다.

 

가져왔다면 putty 를 켤 때마다 입력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Saved Sessions 하단에 이름을 정하고 Save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세이브한 세션을 더블클릭합니다.

 

 

 

호스트 키 캐시식으로 저장하는지에 관련된 내용 확인 메시지입니다.

매번 연결할떄마다 물어보므로 저는 예를 눌러서 다시 안 뜨게 합니다.

 

위 창이 켜지면 끝났습니다!

이제 bitnami 계정으로 SSH콘솔에 접속되었습니다.


추가 내용 및 참고자료들

기본적으로 아마존 라이트 세일뿐만 아니라 아마존에서 지원하는 AWS는 다른 VPS와 다르게 접속하기 위해선 Key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를 해제하는 건 보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만 후에 포스트로 하는 법을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 root 계정으로 접속하는 법도 정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는 LAPM 설치 이후 같이 설치된 DB 관리 프로그램인 phpmyadmin 접속 방법을 작성해 올리겠습니다.

참고자료

 

#비트나미 AWS 문서

 

Bitnami LAMP Stack for AWS Cloud

 

docs.bitnami.com